수행직무
CAD 시스템을 이용하여 도면의 작성,수정, 출력을 하며 부품도를 도면의 형식에 맞게 배열하고, 단면 형상의 표시 및 치수 노트를 작성하며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부품의 전개도, 조립도, 재 단도, 유압회로, 배관회로 등을 설계하는 업무를 수행(국가기술자격의 산업기사 수준 : 기계설계산업기사)
진로 및 전망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 및 생산 시스템으로 전 산업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응용할 인력이 많이 요구됨. 기계, 조선, 플랜트, 엔지니어링, 항공, 전기, 전자, 건설분야 등 다양한 영역에 취업이 가능.
수행직무
각종 수동공구, 동력공구 및 점검장비를 이용하여 엔진, 새시, 전기장치 등의 결함이나 고장부위를 진단하고 알맞은 부품으로 교체하거나 수리하는 직무를 수행.
진로 및 전망
주로 자동차업체의 생산현장이나 판매 및 A/S부서, 외제차수입업체, 자동차정비업체, 자동차운수업체에 취업하며, 일부는 카센타, 카인테리어, 밧데리점, 튜닝전문점, 오 토매틱전문점에 고용되거나 개업한다. 「자동차관리법」에 의해 자격취득 후 자동 차 정비 또는 검사분야에 3년 이상 근무할 경우 자동차운수사업체, 자동차점검정비업 체의 정비책임자로 고용될 수 있다. - 자동차정비분야의 기능인력수요는 당분간 현재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하지만 아직 까지 기능인력 중에는 자격증 미취득자가 많아 자격취득시 취업에 유리할 전망이 다. 참고로 최근 자동차정비원의 전체 고용은 1995년 45,813명, 1996년 45,117명, 1997년 36,168명으로 감소하고 있는데, 이 중 자격증미소지자의 감소비율이 매우 높 은 편이다. 이러한 감소추세는 경제가 회복됨에 따라 안정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인 다. 한편으로 자동차생산기술의 발달에 따른 품질향상은 고장률의 감소와 사고의 감 소로 이어져 정비인력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하게 된다. 반면 자동차의 선택사 양이 다양해지고 액세서리 부속품의 장착 및 고장수리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 어 이를 상쇄할 것이다. 기술적인 면에서는 자동차전기 및 전자관련 기술수요가 증 가할 것으로 보인다.
수행직무
공조냉동기계(공기조화 및 냉동장치) 분야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한 계획 연구, 설계, 분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 또는 이에 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업무 수행.
진로 및 전망
주로 건설업체, 감리전문업체, 엔지니어링업체로 진출하거나 기술사사무소를 개업하는경우가 많다. 냉동고압가스 및 냉난방·냉동장치 제조업체의 연구개발분야로도 진출하며, 일부는 학계나 정부기관, 연구소 등으로 진출한다.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의한 에너지절약전문기업의 기술인력, 「 전기사업법」에 의한 기계안전관리사, 「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한 감리전문회사의 감리원 등으로 고용될 수 있다.「건축법」에 의해 일정 규모 이상 또는 에너지 대량소비 건축물에 급수·배수·냉방·난방 및 환기설비를 설치하는 경우 해당 자격자의 협력을 받도록 할 수 있다.
수행직무
기계공정설계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하여 제품의 제조나 가공공정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공정을 계획, 연구, 설계, 분석하며, 시험, 운영, 시공, 평가 또는 이에 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업무 수행.
진로 및 전망
기계를 사용하여 각종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의 연구개발과 기술자문, 지도업무를 담당하거나 정부기관, 학계, 연구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또한 엔지니어링 및 기계공정설계관련 기술서비스업에 종사하기도 한다. 「수질환경보전법」에 의한 방지시설기술자로도 고용될 수 있다.
기계공정설계기사
공작기계,섬유기계,금속제품 생산업체 및 엔지니어링 전문업체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수행직무
주로 CAD시스템을 이용하여 기계도면을 작성하거나 수정, 출도를 하며 부품도를 도면의 형식에 맞게 배열하고, 단면 형상의 표시 및 치수 노트를 작성한다. 또한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부품의 전개도, 조립도, 재단도, 유압회로, 전기회로, 배관회로 등을 설계하며, 생산관리, 품질관리, 설비관리 등의 관리업무를 수행.
진로 및 전망
주로 기계분야, 조선분야, 항공분야, 전기분야, 전자분야, 건설분야, 환경분야, 플랜트, 엔지니어링분야 등으로 진출한다.